카테고리 없음

[마인드맵 그리기 005] 자동차세 연납 네이버페이로 간편하게 납부

맑은 구름 2024. 1. 16. 11:51
반응형

몇년 전부터 자동차세를  1월에 한꺼번에 납부하면  10% 할인 혜택이 있다고 해서(원래 자동차세는 1년에 두 번 나누어서 납부한다), 1월에 한꺼번에 납부하는 연납을 하고 있다.  작년에 연납을 한 사람들은 올해는 아예 연납고지서를 보내주었다. 올해는 약 4.58% 공제한 세액으로 납부할 수 있다고 한다. 10% 아니었나. 언제부터 5%대로 떨어졌지...  

찾아보니 자동차세 연납 연도별 세액공제혜택은 2022년에 10%, 2023년에는 7%, 2024년 5%, 2025년에는 3% 이런 식으로 세액공제 혜택이 줄어들고 있고, 줄어든다고 한다. 내년 3%면 이자율과 비교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방세 납부 앱이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전자납부번호 등 식별할 수 있는 항목으로 검색을 해서 복잡하게 납부했던 것 같다. 올해도 1년에 한 번 하는 일이니 작년에 어떻게 했는지 기억이 잘 안나니까 조금 번거롭게 처리해야 할 것을 각오하고 연납고지서를 펼쳐 들었다.


자동차세 연납고지서에 있는 납부용 QR코드에 네이버 QR바코드 렌즈를 들이밀었다.   안내사항이 나올 줄 알았는데, 바로 납부정보를 확인하고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더니 바로 납부를 하겠냐고 물어온다. 그러겠다고 했더니 바로 납부가 되었다. 왠지 아침 시간을 번 느낌... ㅎㅎ

내년에 자동차세 연납할 때는 QR코드 렌즈부터 들이밀어보자. 납부 쉽다. 만 기억하면 될 것 같다.
세상은 점점 편안함을 추구하는데 나의 마음만, 나의 삶만 복잡해진다는 느낌이 든다.  

아래는 자동차세 연납에 대한 서울시의 홍보글이다.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10017?utm_medium=email&utm_source=npcrm&utm_campaign=mediahub&utm_content=npcrm_content&utm_term=npcrm_mail

음... 이 글을 읽어봐도 복잡하다. 내용은 이러하다.
"자동차세 연납은 1월 16일부터 31일까지 전화(납세지 관할 구청), 서울시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할 수 있다. 원래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에 나누어 부과되는데, 1월에 납부하면 세액 5%를 공제해주기 때문에 가장 큰 절감 헤택을 볼 수 있다. (대충 대형은 3만원, 중형은  1만8천원, 준중형 1만원, 전기자동차 4천5백원 정도 혜택)"

<자동차세 1월 연납고지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여러 정보들을 알 수 있다. 과세근거, 납부장소, 과세대상(자동차번호), 가상계좌번호, 과세기간 등이 안내되어 있다.  기존 연납차량은 재신청 없이 매년 1월 연납고지서를 보내준다는 내용도 있다.

간편결제앱을 사용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차세(자동차) 납부서 겸 영수증 우측에 있는 납부용 QR코드이다.

뒷 장에 부과안내(납세의무자, 과세기간, 부과근거, 이의신청 및 체납액에 대한 조치, 과세표준 및 세율), 편리한 지방세 납부방법 안내(계좌, 신용카드, 모바일앱),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지방세 불복업무 무료 지원 안내가 있다.  

결론은 연납방법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CO 등 간편결제앱으로 납부하면 가장 간단하다. 연납고지서 바코드에  QR바코드 렌즈만 들이대면 되고 클릭 몇 번이면 납부 처리가 완료된다. ㅎㅎ


[마인드맵 그리기]
1. 우선 자동차세 납부를 해보았다.
2. 자동차세 연납 서울시 홍보글을 읽었다.
3. 자동차세 1월 연납고지서를 살펴보았다.
4. 우선 생각나는 대로 글을 썼다.
5. 마인드맵 글씨는 라미만년필로 모두 썼고,
6. 가지는 형광펜으로 그렸다. 세금 - 어려워 부분 가지는 형광펜이 중간에 나오지 않아서 색사인펜을 사용했다.
* 가지를 먼저 그리기도 하고 글씨를 먼저 쓰기도 했다.

뭐 언젠가는 나아지겠지 생각해본다.

자동차세와 납부방법 마인드맵

반응형